나 뿐 드 로 잉 3 ( one and only drawing 3) - 투시원근법 > 지금은 수업중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목록으로
14-07-16 13:23

나 뿐 드 로 잉 3 ( one and only drawing 3) - 투시원근법

퍼포먼스미술학원
조회 수 7,548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
 
나 뿐 드 로 잉 3 ( one and only drawing 3) - 투시원근법
 
*수업중은 크게 다섯 파트로 구성되어 올려집니다.
첫째는 미술로 말하기로 근년도에 수업한 의미만들기 수업과 창의적 드로잉 수업시간의 내용 중에서 선별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둘째 학생 '?' 시리즈 입니다. 학생 '?' 은 예년 퍼포먼스 미술학원의 졸업생 포트폴리오를 크게 분류하여 삼자적 관점에서 다시 돌아 본 내용을 올리고 있습니다.
셋째감각 드로잉 시리즈입니다. 가시적 한계에 머물지 않고 우리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새로운 관점의 표현을 공부하게 될 것 입니다.
네째아무거나 # 입니다. 아무거나 # 에서는 포트폴리오 제작에 있어서 고민되는 여러 부분에 대한 생각과 미술관련 정보를 나누게 될 것 입니다.
다섯째나 뿐 드로잉 ( one and only drawing ) 입니다. 나 뿐(쁜) 드로잉은 퍼포먼스 미술학원의 기초드로잉 수업 내용 입니다.
기초 과정은 잘 익히면 자기만의 독창적인 표현의 세계를 만드는 튼튼한 바탕이 되지만, 잘못 익히게 되면 천편일률적이고 나쁜 표현의 습관을 갖게도 됩니다.
여기에 소개되는 기초드로잉 또한 마찬가지로 약과 독이 함께 있음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투시원근법
3차원적 공간에 놓인 대상을 2차원적 공간(그림)에 가시적(3차원처럼)으로 옮겨 놓기 위해선 먼저 형태과정에서 투시 원근법을 이용합니다.
3차원(x,y,z)의 공간은 원근으로 인해 중첩과 소실점, 심도등을 갖게 됩니다.
일정하게 배열된 땡땡이나 줄무늬, 단색으로 칠해진 벽면등이 우리의 시선을 끄는 이유는 현실에서는 너무도 당연한 중첩된 공간의 깊이감을 주지 않기 때문에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인 다름을 느끼게 되어서 입니다.
이처럼 사실적인 재현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리기위해선 중첩과 함께 2차원(x,y) 종이에는 없는 원근값을 투시도법을 이용해 나타내게 됩니다.
투시도법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1점투시. 2점투시, 3점투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사위그리기
준비물) 샤프, 자(주사위 면분할시 중앙의 10cm 외에는 재서는 안된다.)
 
아래의 조건에 맞추어 다양한 시점에서 바라 본 주사위의 모양을 그려보며 1, 2, 3점 투시에 대해 연습해 보겠습니다.
먼저 종이를 아래와 같이 균등하게 9칸으로 분할합니다.
각 칸은 눈의 상하 좌우 위치의 변동을 의미하며 정중앙칸에는 주사위 1번을 정면에서 바라본 모양을 그립니다.
 
3점 2점 3점
2점 1점 2점
3점 2점 3점
 
조건1) 한개의 주사위가 허공에 고정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시선이 상하 좌우로 움직임에 따라 주사위 모양의 변화를 가정하여 그린다.
 
조건2) 소실점의 위치, 주사위 면의 크기는 임의로 정하나, 단 주사위가 정육면체로 느껴지도록 그린다.
 
조건3) 1점, 2점, 3점 투시의 순서로 그린다.
 
조건4)  모든 칸에는 1번 원이 보여야 하며, 다른 번호의 원이 함께 보일 때에는 1번 원과 동일한 비례만큼 시선이 이동한 위치에서 그린다.
 
조건5)  1번원은 자를 이용하여 원주의 12개의 점을 찾아그린다. 나머지 원은 4점만을 찾아 그린다. (모든 원은 컴파스를 사용하지 않고 그립니다.)
 
 
 
 
 
조건6) 2번원과 3번원은 반드시 대각선 방향으로 그린다.
 
조건7) 1번원을 제외한 나머지 번호 칸은 대각선을 이용하여 64칸으로 분할하여 그린다.
 
조건8) 주사위 맞은편의 숫자 합이 7이 되게 그린다.
 
 
 
 
 
 
 
 
 
 
 
TAG •
  •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